※ 이 공략은 midas 님께서 해주셨습니다.



왕초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최대한 쉽게 쓰려 노력한,약간의 꼼수까지 가르쳐주는 마이더스의 공략입니다.

 

◎공략용으로 선택한 파티는 어쌔,팔라,프리스트,리치 조합입니다.

 

◎[ ]표시는 위 지도에서의 위치를 말해주는 것입니다.

 

◎묻고답하기 게시판에 마매9관련 질문을 올리시면 빠르게 답해드리겠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안녕하세요.마매9공략을 담당하게 된 마이더스입니다.

 

마매9는 뉴월드컴퓨팅의 마지막 마이트앤매직작품입니다.하지만,이 시기에 나온 히마매4처럼 너무도 급하게 내다보니 문제점이 상당히 많은 작품입니다.하지만,히마매4가 매니악하긴 하지만 히3과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듯이,마매9도 이전 시리즈와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로,무력형 직업의 강력해짐입니다.이번 작에서 무력형 직업은 어느때보다도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한 번 때릴때 연속 6공격이 가능한 검투사,블레이드 기술점수를 극한으로 올리면 엄청난 연속공격이 가능한 어쌔신과 리버스트라이크를 이용한 3번연속공격으로 적이 다가오기도 전에 적의 데미지를 한껏 내릴 수 있는 레인져까지.이제 더이상 후반부에 마법사에게 존재감을 빼앗기는 클래스가 아니란 것입니다.

두번째는 호러틱함입니다.3D구현이 가져온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언데드들이 사방에서 몰려와서 피를 깎아먹을 때의 그 무시무시함은 호러게임을 하는 듯한 그런 느낌을 불러일으킬 겁니다.

세 번째는 완벽한 3D구현입니다.이제 필드상에 보이는 건물들도 제법 간지가 나고,사람들도 입체적으로 보입니다.하지만,비슷한 시기의 다른 게임에 비해선 그래픽이 상당히 떨어지긴 합니다마는,그래도 이전 마이트 앤 매직게임에 비교해 본다면 확실히 좋아진 모습입니다.

 

이거 너무 장점만 말했나요?네...물론 이 게임엔 수많은 단점이 있습니다.팅김,버그,사기마법 등등...하지만,이왕 하게 될 게임이면 그 게임의 단점을 보기보단 장점을 보고 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지금 마매9를 시작한다면,일단 장점만을 보고 게임을 합시다.단점만을 너무 보면 그 게임이 가지는 장점은 보지 못하게 될 겁니다.우리는 게임감별사가 아닌 그저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잖아요?그냥.즐깁니다.아무 생각 말고 그냥 즐기는 겁니다!

 


▲초기 능력치 올리기와 기술 선택

 

여기서 공략을 시작하는 건,이 초기 능력치 올리는 것과 기술 선택이 중반부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일단 능력치.마매 게임에서 능력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중반까지 술통과 우물 정도 뿐이라 초기 능력치가 상당히 중요합니다.그래서 능력치를 대충 올리면 초중반 꽤나 고생을 해야 할 겁니다.일단,행운을 뺄 수 있는 데까지 다 빼십시오.행운은 게임에서 정말 영향력이 보잘 것 없기 때문입니다.

무력형 클래스로 만들 파티원이라면 마법수치도 뺄 수 있을 때까지 뺍니다.

그 다음 각각의 파티원에게 그다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은 능력을 빼주도록 합시다.예를 들어 마법사는 마법만 써서 힘은 없어도 될 테니 힘을 빼주는 식으로요.

참고로,속도,인내력은 되도록이면 빼주지 말고 더해주거나 놔두는 쪽으로 가야 합니다.속도는 공격의 복귀시간과 연관있는 능력치기 때문이고,인내력은 이 게임이 한두명의 파티원이 전방에서 모든 공격을 맞으며 뒷사람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닌,무작위로 얻어맞기 때문에 아무리 마법사라도 인내력이 약간은 있어야 하는 듯합니다.

이제 능력치를 더해주기 시작합니다.무력형 클래스에겐 힘이나 지구력을 극한으로 올려주면 좋겠고,레인져로 만들 무력형 클래스에겐 정확도를 극한으로 올려주면 좋을테고,마력형 클래스에겐 마법을 극한으로 끌어올려주는 게 좋겠죠?

참고로,종족마다 능력치를 올릴 때의 차이가 있습니다.이 점을 적어두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수치 1당 모든 능력치가 1이 오름

하프 오크:수치 1당 힘이 2가 오름.대신 속도는 수치2당 1만 오름.다른 능력치는 인간과 같음.

엘프:수치 1당 정확도가 2가 오름.대신 지구력은 수치2당 1만 오름.다른 능력치는 인간과 같음.

드워프:수치 1당 지구력이 2가 오름.대신 마법은 수치 2당 1만 오름.다른 능력치는 인간과 같음.

 

이 점을 염두에 두고 능력치를 올리도록 합시다.

 

이젠 처음에 가지게 될 기술을 두 개 정하는 겁니다.앞으로 만들 직업이 극한으로 올릴 수 있는 기술이거나 유용한 기술을 넣으면 되는데,초반에 쉽게 할려면 활을 많은 파티원들이 배우도록 하게 합시다.초반에 활은 상당히 유용한 기술이거든요.

자,이제 능력치,기술을 다 올렸으면 게임을 시작해보도록 합시다.

 

 

출발


▲라벤스포드

 

게임의 시작은 라벤스포드라는 아주 작은 마을에서 시작합니다.

 


▲시작하면 나타나는 할아버지

 

훈련은 별거 없습니다.그냥 좌우 문쪽으로 들어가 한번 쓱 둘러보면 됩니다.뭐 그닥 중요하지 않으니 훈련이 필요없다고 합시다.

 

밖에 나가기 전에 문의 앞쪽에 있는 스크롤들은 설명서들입니다.왕초보분들은 한번 읽어보셔도 되고 뭐..안 읽으셔도 게임에  지장은 없습니다.아참!그리고 인벤토리 창을 열어서 무기와 갑옷을 입히도록 합시다.

 

이 마을에서 할 수 있는 건 거의 없습니다.이 마을을 바로 떠나도록 합시다.

이제 밖으로 나가 위의 지도에서 그린 화살표 대로 가시면 됩니다.가는 길에 몬스터와 처음으로 맞닥뜨리게 되는데요,정말 초보적인 몬스터입니다.여기서 고전하시는 분은 십중팔구 아까전 능력치를 안좋게 올리신 분들입니다.내가 뭘 잘못 올렸나 생각해보고 다시 능력치를 맞춰 시작하도록 합니다.

 

이제 배를 타면 항해를 하는 동영상이 나옵니다.그런데,뭐 암초에 걸렸나?난파당하는군요.결국 어느 섬에 발을 디디게 되는데요,이제 이 섬을 탈출해야 합니다.

 

 

 

섬 탈출,그리고 클랜통합의 임무...

 


▲유해의 섬(맞는 번역인지는 모르겠지만;;;)

 

처음엔 위 화살표의 시작부분에 있게 됩니다.조금 화살표 쪽으로 가시면 해골들을 보게 됩니다.

 


▲해골들

 

처음에 능력치를 좋게 올렸다면 쉽습니다.활로 오기전에 좀 터치해준 후 없애주도록 하구요,위 지도의 화살표 방향으로 가면서 [1]번 쪽으로 갑시다.이런 사람이 보일 겁니다.

 


▲포레드 도어

 

이 사람에게 말을 걸면 어떤 할머니에게 가 보라고 합니다.지도의 [2]번 쪽으로 갑시다.

 


▲야샤

 

오두막집 안에 이 할머니가 있을 겁니다.말을 걸면 잠자리들을 좀 잡아달라고 합니다.굴 속으로 들어가 앞으로 가면 [3]번 위치가 나타납니다.

 


▲잠자리들이 사는 숲

 

...찍었긴 찍었는데 잠자리가 안 보이는군요.실제로는 나무 사이를 슝슝 나다닙니다.나무 사이를 날아다니는 잠자리들을 활로 하나씩 유인해서 잡도록 합시다.

여기서 팁!체력이 떨어지면 휴식하거나 힐을 쓸 텐데요,여기서는 그럴 일이 없습니다.야샤의 오두막집 주위에

 


▲우물

 

이런 우물이 있는데,이 우물이 체력을 무제한으로 올려주기 때문이죠.잠자리 잡고 체력 적으면 일로 와서 체력충전을 하면 됩니다.

 

잠자리들을 다 잡고 나서 야샤에게 다시 가면

 


▲클랜통합임무를 내리는 야샤

 

클랜통합임무를 내립니다.이 요청을 수락하고 나면 이제 아까전에 만났던 포레드 도어[1]를 만나러 가봅시다.말을 걸면

 


▲포레드 도어의 합류

 

포레드 도어가 합류하는군요.이제 다시 야샤에게 가보면

 


▲열쇠

 

열쇠를 줍니다.이제 지도의 [5]번 위치 쪽으로 가봅시다.해골들이 설쳐대겠지만 위의 지시대로 행했다면 큰 위험은 없을 것입니다.

그 다음 [5]번 위치의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문이 보일 겁니다.

 


▲문

 

이 문을 열쇠로 열고

 


▲책

 

이 책을 누르면 이 섬을 빠져나가게 됩니다.

 

아참!이 책 뒤에 보물상자가 하나 있습니다.또한 다른 보물상자도 위 지도에 표시가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후 스텀포드에 내리는 때부터 본격적으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CLOSE